최근에 카지노 사용이 보편화 되면서 청소년에게 카지노 사용은 가장 인기 있는 여

가활동 의 하나가 되었고, 카지노 사용을 위한 인프라가 잘 구축되어 있는 우리나라

에서 카지노 게임 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적어 이용이 편리하기 때문에 여가로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 다. 더욱이 우리나라 청소년의 경우 여가를 위한 시간, 공

간, 비용 등이 매우 제한적이기 때 문에 카지노 게임이 여가를 위해 활용되는 경우

가 많다. 그러나 여가로서의 카지노 게임이 게임중독으로 진행되면, 여가로서의 가

치를 상실하고 개인적․사회적인 문제가 되어 일상생활 에 지장을 초래하고 여러 가

지 사회적인 문제를 유발하는 원인이 된다. 특히, 청소년기보다 아동기에 게임을 시

작한 청소년이 게임중독이 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과 게임중독의 저연령화 현상을

고려할 때 아동의 게임 중독은 어떠한 요소와 관련되어 부정적인 효과를 나타내며

그 러한 부정적인 효과를 완화시키는 요소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를 탐색할 필요

가 있다. 카지노 게임에 과도하게 몰입하고 탐닉하게 되면, 만족감을 얻기 위해서

게임시간을 늘 이게 되는 내성 현상을 나타내고 학업에 소홀해지며 일상생활에 흥

미를 잃어 현실의 인간 관계보다 게임에 몰두하게 된다(Young, 1998). 이러한 카지

노 게임의 부정적인 측면에 대 해서 많은 연구들이 초점을 맞추어 왔는데(Chuang,

2006; Wan & Chiou, 2006), 지나친 카지노 게임의 몰두는 사회적인 접촉을 감소시

키고 심각한 정신병리를 일으키는 등 그 심 각성이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Young

et al., 2000). 이전의 연구들이 카지노 게임중독의 심각성과 그에 따른 결과에 대해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다면(권재환, 2008) 최근의 연구들 은 카지노 게임중독에 선

행하는 영향 요인에 대해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카지노 게임을 즐기는 모든 청소년

들이 중독에 이르는 것이 아니며 게임 이용자의 심리적․환경적 특성에 따라 다른 양

상을 띠게 된다는 것이다. 게임중독은 현실을 기피하거나 탈출하기 위한 도구로서

컴퓨터 매체가 사용될 때 가장 많이 일어난다(Orzack, 1999). 즉, 현실 세계의 상호

작용을 기피하여 혼자만의 세계로 몰입 하려는 욕구가 반영되거나, 부정적인 정서

를 표출하려는 욕구가 반영될 때 게임중독에 대한 위험성이 커진다. 이러한 점은 부

정적인 정서를 형성시키는 현실 세계의 부정적인 상호작용 이 청소년의 게임 중독

에 중요한 영향 요소가 된다는 점을 시사한다. 이와 관련해서 부모와 의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않을수록 청소년의 카지노 중독에 대한 위험성이 높게 나타났고(서 화신,

2004), 부모와 소극적인 의사소통 관계를 가진 자녀들은 긍정적인 의사소통 관계를

가진 자녀들에 비해 부정적 게임 행동을 많이 보였으며(남상보, 2012), 청소년 자녀

와 어머 니의 역기능적 의사소통 요인이 청소년의 게임 중독을 유의미하게 설명하

였다(방희정, 조아 미, 2003). 부모와의 개방적이고 수용적인 의사소통이 청소년 게

임 중독의 보호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결과도 보고되었다(권영길, 이영선, 2009; 최

나야, 한유진, 2006). 이와 같이 부모와의 역기능적 의사소통은 자녀와의 관계에서

갈등을 야기 시키고, 부모 로부터 수용되고 이해받을 수 있는 기회를 감소시켜 자녀

가 카지노 게임을 통해 혼자만의 세계에 몰입하여 자신을 표현하고 심리적 만족과

정서적 지지를 얻기 위해 게임중독의 경 향을 나타내는 원인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최근의 연구들을 살펴보면, 부모의 의사소통 유 형과 카지노 게임중독간의 관련성

이 일관되지 않고, 조사대상자에서 카지노 게임 중독사용 자가 차지하는 비율이 낮

아 좀 더 심층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특히, 역기능적인 의사소통이 영향을 미치는

경향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긍정적인 의사소통과 부정적인 의사소통의 영향 을 비

교하는 것보다 역기능적인 의사소통의 구체적인 요인을 밝혀내는 것이 요구된다.

따 라서 본 연구에서는 조사대상자 중에서 카지노 게임중독 점수가 평균 이상인 사

례를 대상 으로 성별과 카지노 게임중독 점수로 집단을 세분화 하여 각 집단에서 부

와 모의 역기능적 의사소통의 하위요인에 차이가 있는가를 구체적으로 밝히고자

한다.

출처 : 우리카지노계열 ( https://hyundai.guide )

By admin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