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터넷 디지털엔터테인먼트 협회 주도의 자율규제가 실패한 이래 소비자 와

정부는 자율규제의 가능성을 강하게 부정하고 있다. 자율규제라는 이름 아래 숨 어

소비자의 권리와 사회의 공익을 무시하고 있다는 불신 역시 여전하다. 산업 전반 의

자율적 참여를 통하여 사회의 문제점을 자체적으로 해결해 나가겠다는 목적에는

정당성이 있지만, 효율성 부분에서 부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는 것이다. 게다가 인터

넷 공간의 자율규제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정부영역과 시장영역이 상호 간의 신뢰

를 바탕으로 각자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는 전제조건이 필요한데(주효윤, 2012),

지난 자율규제의 결과로 인해 신뢰를 잃어버린 시장영역이 그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있을지 에 대한 의문은 여전히 걸림돌로 여겨진다.하지만 한국인터넷디지털엔터테

인먼트협회 주도의 자율규제가 실패한 이래 소비자 와 정부는 자율규제의 가능성

을 강하게 부정하고 있다. 자율규제라는 이름 아래 숨 어 소비자의 권리와 사회의

공익을 무시하고 있다는 불신 역시 여전하다. 산업 전반 의 자율적 참여를 통하여

사회의 문제점을 자체적으로 해결해 나가겠다는 목적에는 정당성이 있지만, 효율

성 부분에서 부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는 것이다. 게다가 인터 넷 공간의 자율규제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정부영역과 시장영역이 상호 간의 신뢰를 바탕으로 각자의 역

할을 수행해야 한다는 전제조건이 필요한데(주효윤, 2012), 지난 자율규제의 결과

로 인해 신뢰를 잃어버린 시장영역이 그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있을지 에 대한 의문

은 여전히 걸림돌로 여겨진다.하거나 오인하게 하는 행위를 금지하였다. 또한 게임

내에서 고정적인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아이템을 확률형에 포함하여 비싸게 획득

하도록 하는 것을 예방하고, 판매되 지 않는 아이템에도 일정 수준의 가치를 보전하

게 함으로써 이용자의 권익을 보호하 고자 하였다. 특히 유료아이템의 가치에 대한

예시를 통하여 1회 구입가격과 획득 아 이템의 가치를 소비자에게 유리하도록 설정

하기를 권고하였다 공개 위치 역시 소비자가 접근하기 쉬운 페이지를 기준으로 하

였으며, 정보가 변 동될 경우 변화 발생 시점에서 지체 없이 변동사항을 고지함으로

써 정보의 접근성과 최신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가장 많은 민원이 발생했던

구성비율의 공개에 있어서는 기존에 등급별로 묶어서 표시할 수 있었던 아이템의

구성비율을 개별로 표 시하고, 등급별 구성비율을 합산 혹은 최소·최댓값으로 표시

하도록 권고하며, 일정 구매 회수 도달 시 보상을 지급하되 그 구성비율을 공개하도

록 조치하는 등 실효성의 확보를 위하여 다양한 장치를 마련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자율규제 강령의 준수 여 부를 점검하고 책임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인증제도, 모니

터링 및 평가위원회를 실시 하도록 하였다

출처 : 파워볼사이트 ( https://expom.i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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